자동차 News

2024년 아이오닉 6, 쏘나타, K5 미국 IIHS 충돌 안전 테스트 결과 리뷰

자감랩 2024. 6. 27. 12:46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감랩입니다. 

 

자감랩은 '디테일'이 있다~! 

이번 포스팅은 현대차그룹 중형 승용 모델의 미국 IIHS 테스트 결과에 관한 것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6, 쏘나타와 기아의 K5 3 차종의 테스트 결과를 정리했습니다. 

IIHS는 연구와 평가 그리고 소비자, 정책 입안자 및 안전 전문가 교육을 통해 자동차 충돌로 인한 사망, 부상 및 재산 피해를 줄이는 데 전념하는 독립적인 비영리 과학 및 교육 기관이며 매년 자체 테스트를 통해 차량의 안전등급을 매겨 공개합니다. 

※미국 IIHS(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 테스트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jagamlab/223488520743

 

미국 IIHS(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 충돌 안전성 테스트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자감랩입니다. 자감랩에는 '디테일'이 있다~! 이번 포스팅은 미국 IIHS(Insuran...

blog.naver.com

 

2024 아이오닉 6 IIHS 충돌 안전 테스트


IIHS의 충돌 안전 테스트에서 의미 있는 상인 TOP SAFETY PICK과 TOP SAFETY PICK+를 받기 위해서는 스몰 오버랩 전면, 기존 중간 오버랩 전면, 업데이트된 중간 오버랩, 업데이트된 측면, 헤드라이트,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에서 일정 등급 이상을 받아야 됩니다.

※2024 TOP SAFETY PICK 조건 
스몰 오버랩 전면 테스트, 기존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및 업데이트된 측면 테스트에서 'Good' 등급 이상.
헤드라이트 'Acceptable' 등급 이상.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에서 Acceptable 등급 이상.  

※ 2024 TOP SAFETY PICK+ 조건 
업데이트된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에서 Acceptable 등급 이상.
그 외의 기준은 2024 TOP SAFETY PICK 기준과 동일. 

 

테스트 항목과 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스트 항목
1) 스몰 오버랩 전면 ** 
2) 중간 오버랩 전면 ** 
3) 측면
4) 헤드라이트 ** 
5) 전면 충돌 방지(차량/보행자) **
6) 시트 벨트 리마인더 
7) 래치 사용 편의성(어린이 시트 앵커)

등급
Good: 양호
Acceptable: 허용 
Marginal: 미미  
Poor: 나쁨 

테스트 결과 
▶현대자동차 2024 아이오닉 6 (2024 TOP SAFETY PICK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IIHS 테스트 결과

현대자동차 2024 아이오닉 6 모델은 스몰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기존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개선된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Acceptable, 업데이트된 측면 테스트 Good, 헤드라이트 테스트 Acceptable, 스탠다드 사양에 기본 적용된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 Good, 시트벨트 리마인더 테스트 Good, 래치 사용 편의성 테스트에서 Acceptable 등급을 받았습니다. 차량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스몰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기존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업데이트된 중간 오버랩 테스트 Acceptable, 헤드라이트 테스트 Accepable,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에서 Good에서 등급을 받아 2024 TOP SAFETY PICK +를 수상했습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2024 TOP SAFETY PICK)  

현대자동차 쏘나타
현대자동차 쏘나타 IIHS 테스트 결과

 

현대자동차 2024 쏘나타 모델은 스몰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기존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업데이트된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Poor, 기존 측면 테스트 Good, 업데이트된 측면 테스트 Good, 헤드라이트 테스트 Good, 스탠다드 사양에 기본 적용된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 Good, 래치 사용 편의성 테스트에서 Acceptable 등급을 받았습니다. 차량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와 시트벨트 리마인더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스몰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기존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헤드라이트 테스트 Good,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에서 Good 등급을 받아 2024 TOP SAFETY PICK을 수상했습니다.

▶기아 K5 

기아 K5
기아 K5 IIHS 테스트

기아 2024 K5 모델은 스몰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기존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업데이트된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Poor, 기본 측면 테스트 Good, 업데이트된 측면 테스트 Marginal, 헤드라이트 테스트에서 Good과 Acceptable  
시트벨트 리마인더 테스트 Acceptable, 래치 사용 편의성 테스트에서 Acceptable 등급을 받았습니다. 헤드라이트 테스트 결과는 트림별로 상이한데 프로젝션 방식이 적용된 트림은 Good 등급을 받고 리플렉션 방식이 적용된 트림은 Acceptable 등급을 받았습니다. 광원이 같은 LED라도 헤드램프 구조에 따라 등급이 다른데 안전을 위해서는 프로젝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차량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와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스몰 오버랩 전면 테스트, 기존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에서 Good 등급을 받았지만 헤드라이트,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아 2024 TOP SAFETY PICK을 수상하지 못했습니다.
 
※2024 K5 헤드램프 사양에 따른 빔패턴 차이  

리플렉션 방식(좌) / 프로젝션 방식(우)


※자감랩 총평 
지금까지 현대차그룹 중형 모델 3차종의 미국 IIHS 테스트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중형 모델 중에서는 아이오닉 6가 2024 TOP SAFETY PICK+를 쏘나타가 2024 TOP SAFETY PICK을 수상했습니다. 쏘나타와 경쟁 모델인 K5는 수상하지 못했는데 경쟁 모델이라 하더라도 더 안전한 차량을 구입하고 싶다면 참고해야 될 사항입니다. 헤드라이트의 사양도 중요한데 같은 LED라도 안전을 위해서는 리플렉션보다는 프로젝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를 부탁드리며 자감랩 채널과 '이웃'이 되면 콘텐츠 이용에 편리합니다!

※현대차그룹 준중형 승용(아반떼, 소울, K3) 모델의 충돌 안전성 테스트 결과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jagamlab/223489236194

 

2024년 아반떼, 소울, K3 충돌 안전성 테스트 결과 리뷰 / 미국 IIHS 테스트

안녕하세요 자감랩입니다. 자감랩에는 '디테일'이 있다~! 이번 포스팅은 현대차그룹 준중형 승용...

blog.naver.com

 
※현대차그룹 소형, 준중형 SUV(코나, 투산, 스포티지, 베뉴, 셀토스) 모델의 충돌 안전성 테스트 결과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546

 

2024년 코나, 투싼, 스포티지, 베뉴 충돌 안전성 테스트 결과 리뷰 / 소형, 준중형 SUV 미국 IIHS 테스

안녕하세요 자감랩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현대차그룹 소형, 준중형 SUV 모델의 2024 미국 IIHS 테스트 결과에 관한 것입니다.  현대자동차의 투싼, 코나, 베뉴와 기아의 스포티지 4차종의 테

jagamlab.tistory.com

 
※현대차그룹 준중형 전동화 SUV(GV60, 아이오닉 5, EV6) 모델의 충돌 안전성 테스트 결과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jagamlab/223496190860

 

2024년 GV60, 아이오닉 5, EV6 충돌 안전성 테스트 결과 리뷰 / 미국 IIHS 테스트

안녕하세요 자감랩입니다. 자갬랩에는 '디테일'이 있다~! 이번 포스팅은 현대차그룹 준중형 전동...

blog.naver.com

 

※현대차그룹 중형,대형 SUV(텔루라이드, 쏘렌토, 팰리세이드, 싼타페) 모델의 충돌 안전성 테스트 결과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549

 

2024년 텔루라이드, 쏘렌토, 팰리세이드, 싼타페 충돌 안전 테스트 결과 리뷰 / 미국 IIHS 테스트

안녕하세요 자감랩입니다.  자감랩에는 '디테일'이 있다~!  이번 포스팅은 현대차그룹 중형, 대형 SUV 모델의 미국 IIHS 테스트 결과에 관한 것입니다.  제네시스 기아 텔루라이드, 쏘

jagamlab.tistory.com

 

※현대차그룹 럭셔리 세단(G70, G80, G80 전동화, G90) 모델의 충돌 안전 테스트 결과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550

 

2024년 G70, G80, 80 전동화, G90 충돌 안전 테스트 결과 리뷰 / 미국 IIHS 테스트

안녕하세요 자감랩입니다.  자감랩에는 '디테일'이 있다~!  이번 포스팅은 현대차그룹 럭셔리 세단 모델의 미국 IIHS 테스트 결과에 관한 것입니다.  제네시스의 2024 G70, 2024 G80, 2024 G80

jagamlab.tistory.com

 

※유튜브 '자감랩' 채널에서 자동차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c/%EC%9E%90%EB%8F%99%EC%B0%A8%EA%B0%90%EC%84%B1%EA%B3%B5%ED%95%99Lab%EC%9E%90%EA%B0%90%EB%9E%A9

 

자동차감성공학LAB [자감랩]

자동차 설계 엔지니어의 취미 생활 공유 채널. 검색창에 '자감랩' + '차종' + 'DIY 품목' 또는 '자감랩' + 'DIY 품목'을 입력하면 원하시는 콘텐츠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자감랩 채널을 '구독'하

www.youtube.com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