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감랩입니다.
지감랩에는 '디테일'이 있다~!
이번 포스팅은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기술에 관한 것입니다.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기술에는 주행 안전 기능, 주행 편의 기능, 주차 안전 기능, 주차 편의 기능이 있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행 안전 기능에 이어 '주행 편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주행 편의 기능
주행 편의 기능은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해 운전자가 편리하게 주행하게 돕습니다.
1) SCC(Smart Cruise Control)
Smart Cruise Control
SCC는 전방 차량과 거리를 유지하고 주행하는 동안 운전자에 의해 세팅된 속도로 주행하는 것을 돕습니다. 거리 범위는 1에서 4 단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량은 전방 차량과 거리를 유지하면서 세팅된 속도로 자동으로 주행합니다.
Stop & Go
SCC는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유지하고 운전자에 의해 세팅된 속도로 주행하는 것을 돕습니다. 그리고 주행 중 엔진을 정지하는 것과 재시동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차량 거리 범위는 1에서 4단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행하는 동안 전방 차량과의 거리와 세팅된 속도를 자동으로 유지합니다. 자동 재시동은 전방 차량이 정차한 후 3초 이내 재출발 시 수행됩니다. 3초 이후 시동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페달 또는 스위치 입력이 필요합니다.
Based on Driving Style
SCC는 운전자의 학습된 주행 스타일을 반영해 전방 차량과 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돕고 운전자에 의해 세팅된 속도로 주행합니다. SCC가 비활성화(Off/Standby) 되었을 때 운전자의 주행 스타일을 학습합니다. SCC가 활성화되었을 때 학습을 멈추고 학습된 주행을 반영해 자동으로 주행합니다.
2) NSCC(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trol)
Zone
NSCC는 고속도로 주요 구간을 주행하는 동안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는 것을 돕습니다. 안전 속도 구간에서는 구간에 진입하기 전 속도를 적절하게 자동으로 줄입니다. 안전 속도 구간을 지나간 뒤 속도는 원래 세팅된 속도로 돌아갑니다. 만약 운전자가 고속도로에서 기능이 동작중인 상태에서 현재 제한 속도로 속도 세팅을 하면 설정된 속도는 제한 속도가 바뀔 때마다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Curve
NSCC는 고속도로 주요 구간 주행 시 곡선 구간에서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는 것을 돕습니다. 주요 구간의 곡선 구간에 진입하기 전에 속도는 자동으로 줄어듭니다. 곡선구간을 지나간 후 속도는 원래 세팅된 속도로 자동으로 돌아갑니다.
Ramp
NSCC는 주행 편의 기능이며 고속도로 주행 중 램프에 진입하거나 빠져나갈 때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는 것을 돕습니다. 속도는 램프 구간 전 가장 우측으로 주행할 때 자동으로 줄어듭니다. 출입구의 곡선 램프에서 속도는 자동으로 줄어듭니다. 곡선 구간을 지난 뒤 속도는 이전 세팅 값으로 자동으로 돌아갑니다.
3) LFA(Lane Following Assist)
LFA는 주행 중 차량을 차선 중앙에 맞추는 것을 돕습니다. 전방 카메라는 조향을 돕기 위해 차선을 인식합니다. 만약 차선이 인식되지 않으면 일정 시간 동안 전방 차량을 인식해 조향을 돕습니다.
4) LFA 2(Lane Following Assist 2)
LFA는 주행 중 차량을 차선 중앙에 맞추는 것을 돕습니다. 전방 카메라는 조향을 돕기 위해 차선을 인식합니다. 만약 차선이 인식되지 않으면 일정 시간 동안 전방 차량을 인식해 조향을 돕습니다. 조향 모터 제어 방법을 조향 각도 제어로 변경함으로써 제어 성능을 개선합니다. HOD는 운전자의 직접 판단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적용됩니다.
※ HOD(Hands On Detection): 직접 감지 센서
5) HDA(Higway Driving Assist)
HDA는 고속도로 주요 구간에서 주행 중 전방 차량과 거리, 속도를 유지하고 차량을 차선 중앙에 위치하도록 돕습니다. HDA는 차량과 차량 간 거리 제어와 차선 추종 제어를 포함합니다.
6) HDA 2(Higway Driving Assist 2)
HDA 2는 고속도로 주요 구간에서 주행 중 전방 차량과 거리, 속도를 유지하고 차선 변경을 돕고 차량을 차선 중앙에 위치하도록 돕습니다. 인접 차선에서 저속으로 끼어드는 차량까지의 거리를 제어합니다. 차선 추종 제어 동안 인접 차선에서 근접 차량이 접근할 때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차선 내 '오프셋 주행'이 적용됩니다.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할 때 스티어링 휠을 잡고 원하는 차선 방향의 방향 지시등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자동으로 차선이 변경됩니다.
7) HDA 3(Highway Driving Assist 3)
HDA 3는 고속도로 주요 구간에서 주행 중 전방 차량과 거리, 속도를 유지하고 차선 변경을 돕고 차량을 차선 중앙에 위치하도록 돕습니다. 인접 차선에서 저속으로 끼어드는 차량까지의 거리를 제어합니다. 차선 추종 제어 동안 인접 차선에서 근접 차량이 접근할 때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차선 내 '오프셋 주행'이 적용됩니다.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할 때 스티어링 휠을 잡고 원하는 차선 방향의 방향 지시등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자동으로 차선이 변경됩니다. 조향 모터 제어 방법을 조향 각도 제어로 변경함으로써 제어 성능을 개선합니다. HOD는 운전자의 직접 판단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적용됩니다.
※ HOD(Hands On Detection): 직접 감지 센서
8) HDP(Highway Driving Pilot)
HDP는 고속도로 주요 구간에서 운전자가 손을 떼는 것을 허용하는 동안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유지하고 차선을 유지하는 조건 자율 주행 기능입니다. 충돌 위험이 임박한 경우 비상 조정을 수행합니다. 기능 고장 또는 제한 상황일 경우 운전자는 제어 권한을 건네 받도록 요구 받습니다. 운전자가 건네 받지 않을 경우 최소 위험 조작을 수행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의 가장 비싼 모델인 제네시스 G90에 적용된 주행 편의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차로 변경 보조 제어 기능 포함),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운전 스타일 연동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진출입로),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기술 중 주행 편의 기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를 부탁드리며 자감랩 채널을 '구독'하시면 콘텐츠 이용에 편리합니다!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기술 중 주행 안전 기능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m/102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기술 중 주차 안전 기능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m/104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기술 중 주차 편의 기능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m/105
※유튜브 '자감랩' 채널에서 자동차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EC%9E%90%EB%8F%99%EC%B0%A8%EA%B0%90%EC%84%B1%EA%B3%B5%ED%95%99Lab%EC%9E%90%EA%B0%90%EB%9E%A9
※출처: tech.hyundaimotorgroup.com
'자동차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기술 #4 / 주차 편의 기능 [자감랩] (0) | 2022.12.22 |
---|---|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기술 #3 / 주차 안전 기능 [자감랩] (1) | 2022.12.21 |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기술 #1 / 주행 안전 기능 [자감랩] (0) | 2022.12.18 |
현대차그룹 하이브리드 차량 핵심 기술 #2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원리 [자감랩] (0) | 2022.12.15 |
현대차그룹 하이브리드 차량 핵심 기술 #1 /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 원리 [자감랩] (0) | 2022.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