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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미국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의 충돌 안전성 테스트에 관한 것입니다.
IIHS는 연구와 평가 그리고 소비자, 정책 입안자 및 안전 전문가 교육을 통해 자동차 충돌로 인한 사망, 부상 및 재산 피해를 줄이는 데 전념하는 독립적인 비영리 과학 및 교육 기관이며 매년 자체 테스트를 통해 차량의 안전등급을 매겨 공개합니다. IIHS의 충돌 안전 테스트 항목과 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IIHS 테스트 항목
1) Small overlap front, 스몰 오버랩 전면
2) Moderate overlap front: original test, 중간 오버랩 전면: 기존 테스트
3) Moderate overlap front: updated test, 중간 오버랩 전면: 업데이트된 테스트
4) Side: updated test, 측면: 업데이트된 테스트
5) Headlights, 헤드라이트
6) Front crash prevention: vehicle-to-vehicle 2.0), 전면 충돌 방지: 차량 대 차량 2.0
7) Front crash prevention: Pededtrian), 전면 충돌 방지: 보행자
8) Seat belt reminder, 시트 벨트 리마인더
9) LATCH ease of use, 래치 사용 편의성(어린이 시트 앵커)
IIHS 등급
Good: 양호
Acceptable: 허용
Marginal: 미미
Poor: 나쁨
스몰 오버랩, 중간 오버랩, 측면 테스트는 충돌 내구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충돌 내구성은 충돌하였을 때 차량의 파괴하기 어려움 정도를 의미합니다. 헤드라이트,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는 충돌 회피와 완화와 관련이 있으며 시트벨트 리마인더 테스트는 시트벨트와 어린이 규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2025 TOP SAFETY PICK+ 조건
의미 있는 상인 TOP SAFETY PICK과 TOP SAFETY PICK+를 받기 위해서는 스몰 오버랩 전면, 업데이트된 중간 오버랩 전면, 업데이트된 측면, 헤드라이트,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에서 일정 등급 이상을 받아야 됩니다. 2025 TOP SAFETY PICK은 스몰 오버랩 전면 테스트 'Good' 등급 이상, 업데이트된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 'Accepatble' 등급 이상, 업데이트된 측면 테스트에서 'Good' 등급 이상, 기본 사양 헤드라이트 테스트 'Acceptable' 등급 이상 그리고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에서 '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아야 되며 2025 TOP SAFETY PICK+는 2025 TOP SAFETY PICK 기준에서 업데이트된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에서 Good 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됩니다.

* N/A: 테스트는 하지만 등급과는 무관
2024년 평가와 차이점
기존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가 등급 항목에서 삭제되고 업데이트된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가 TOP SAFETY PICK 기준 N/A에서 Acceptable 이상, TOP SAFETY PICK+ 기준 Acceptable 이상에서 Good으로 강화되었습니다.

1) 스몰 오버랩 전면

스몰 오버랩 전면 테스트는 차량의 앞 모서리가 다른 차량이나 나무, 전봇대와 같은 물체에 충돌하는 충돌 사고를 의미합니다. 각 차량은 운전석 쪽과 조수석 쪽에서 한 번씩 두 번 테스트를 받습니다. 정면충돌의 심각도는 차량의 무게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 테스트의 평가는 비슷한 무게의 차량에서만 비교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실행 방법

차량이 시속 40마일(약 64km/h)로 주행하면서 차량 전면의 25%가 겹치는 단단한 장벽에 부딪힙니다. 평균 체구의 남성을 나타내는 하이브리드 III 더미는 운전석에 벨트를 착용하고, 조수석 쪽 테스트를 위해 두 번째 더미는 조수석에 벨트를 착용합니다.
▶차량 평가 방법

주요 위치에서 탑승객 공간으로 침입하는 것을 측정합니다. 더미의 머리, 목, 가슴, 다리, 발에 있는 센서가 부상 위험을 기록합니다. 고속 필름과 그리스 페인트는 충돌 시 더미의 움직임을 확인하여 안전벨트와 에어백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중간 오버랩 전면

중간 오버랩 전면 테스트는 각각 40mph(약 64km/h) 미만의 속도로 반대 방향으로 주행하는 두 차량 사이의 오프셋 충돌을 나타냅니다. 2022년에 뒷좌석 보호 기능을 포함하기 위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정면충돌의 심각성은 차량의 무게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 테스트의 등급은 비슷한 무게의 차량 간에만 비교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실행 방법

차량이 차량 전면의 40%가 겹치게 고정된 장애물로 시속 40마일(약 64km/h)로 주행합니다. 평균 체구의 남성을 나타내는 하이브리드 III 더미는 운전석에 벨트를 착용합니다. 키가 작은 여성이나 12살 어린이를 나타내는 작은 하이브리드 III 더미는 운전자 뒤의 2열 좌석에 안전벨트를 착용합니다.
▶차량 평가 방법

주요 위치에서 탑승객 공간으로의 침입을 측정합니다. 더미의 머리, 목, 가슴, 다리, 발에 있는 센서가 부상 위험을 기록합니다. 2열 더미의 가슴 부분에 있는 벨트 장력 센서와 압력 매트는 뒷좌석에서 가슴 부상 위험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고속 필름과 그리스 페인트는 충돌 시 더미의 움직임을 확인하여 안전벨트와 에어백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측면

측면 테스트는 일반적인 최신 SUV가 다른 차량의 운전석 쪽으로 부딪히는 T-본 충돌을 나타냅니다. 이 테스트는 더 심각한 충돌과 더 현실적인 타격 장비로 2021년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테스트 실행 방법

최신 SUV의 앞 범퍼와 그릴 높이와 비슷한, 이동 변형 장벽으로 알려진 4,200파운드(약 1,905kg)의 충격 장치가 시속 37마일(약 60km/h)의 속도로 시험 차량의 운전석 쪽에 부딪힙니다. 이 장비에는 실제 SUV의 앞쪽 끝처럼 앞문과 뒷문 사이의 B 필러를 따라 구부러지는 변형 가능한 벌집 표면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작은 여성이나 12세 어린이 크기의 SID-II 더미는 운전석에 벨트를 착용하고, 운전석 뒤 2열에는 다른 더미가 벨트를 착용합니다.
▶차량 평가 방법

주요 위치에서 탑승객 공간으로의 침입을 측정합니다. 더미의 머리, 목, 몸통, 골반에 있는 센서가 부상 위험을 기록합니다. 고속 필름과 그리스 페인트는 충돌 시 더미의 움직임을 확인하여 안전벨트와 에어백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차량의 에어백과 안전벨트가 제대로 작동한다면 페인트가 묻어야 할 유일한 위치는 에어백입니다.
4) 헤드라이트

헤드라이트 평가는 헤드라이트가 직선과 곡선에서 적절한 조명을 제공하는 거리를 측정합니다. 또한 헤드라이트가 반대편 차량의 운전자에게 눈부심을 일으키는지 확인합니다. 여러 시스템을 구입할 수 있는 경우 차량은 각 시스템에 대해 별도의 헤드라이트 등급을 받습니다.
▶테스트 실행 방법

차량은 직선 도로, 좌우로 완만한 커브, 좌우로 급커브 도로 등 5가지 접근방식으로 주행됩니다. 차량은 각 접근방식에서 로우빔 세 번, 하이빔 세 번으로 총 여섯 번 주행됩니다. 엔지니어들은 차량으로부터 빛이 최소 5룩스의 강도로 얼마나 멀리 뻗어나가는지 지면 위 10인치 높이에서 측정합니다.(구름 없는 밤에 보름달은 지면을 약 1룩스 이하로 비춥니다.) 반대편 차량의 운전자에 대한 눈부심은 각 시나리오에서 3피트 떨어진, 지면으로부터 7인치 높이에서 로우빔으로 측정됩니다. 차량 소유자 중 그러한 조정을 하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헤드라이트는 조준 조정 없이 딜러로부터 받은 그대로 테스트됩니다.
▶차량 평가 방법
하이빔이나 로우빔 조명이 어느 접근로에서 부족하거나 로우빔이 반대편 운전자에게 눈부심을 일으키는 경우 헤드라이트 시스템은 감점을 받습니다. 직선 도로의 경우 곡선 도로보다 그리고 완만한 곡선 도로의 경우 급커브 도로보다 더 긴 거리에 걸친 조명이 필요합니다. 다른 차량의 존재 여부에 따라 하이빔과 로우빔을 자동으로 전환하는 기능인 하이빔 어시스트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로우빔 감점이 줄어듭니다.
5) 전면 충돌 방지(차량 대 차량)

차량 간 전면 충돌 방지 테스트는 전방 충돌 경고 및 자동 비상 제동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현재 버전은 도로에 정지해 있는 승용차, 오토바이 또는 대형 트럭에 차량이 뒤에서 접근하는 전면-후면 충돌 시나리오를 나타냅니다.
▶테스트 실행 방법
기술자는 승용차와 오토바이의 뒷부분, 실제 드라이 밴 트레일러의 뒷부분을 시뮬레이션하도록 설계된 정지된 표적을 향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테스트 차량을 운전합니다. GPS 시스템, 내장 카메라 및 기타 센서는 전방 충돌 경고 경보가 발생하는 시점, 충돌을 피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차량이 얼마나 속도를 줄였는지와 기타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각 목표물에 대해 31mph(약 50km/h), 37mph(약 60km/h), 43mph(약 70km/h)의 속도로 여러 차례 시험을 실시합니다. 각 속도에서 오토바이 또는 승용차의 표적을 주행 차선 중앙에 위치시키고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오프셋 하여 시험을 실시합니다. 테스트 차량이 느린 테스트 속도에서 최소 속도 감소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고속 테스트에서는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만 평가합니다. 드라이 밴 트레일러는 항상 차선 중앙에 위치합니다.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만 평가되고 운전자는 충돌을 피하기 위해 차선을 이탈합니다.
▶차량 평가 방법
예상 충돌 시간보다 최소 2.1초 전에 경고가 발생하고 대체 표적을 사용한 테스트에서 속도가 상당히 감소한 경우 3회 테스트에서 얻은 평균을 기반으로 점수가 부여됩니다. 감속은 최대 가능한 점수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경고는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제동 테스트에서 좋은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자동차는 모든 시나리오에서 적절히 경고를 내야 하고 상당히 속도를 늦추거나 충돌을 완전히 피해야 됩니다.
6) 전면 충돌 방지(보행자)

보행자 전면 충돌 방지 평가는 어른이나 어린이가 도로를 건너려 할 때 또는 어른이 교통 흐름과 같은 방향으로 주행 차선을 걸을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주간 및 야간 보행자 충돌 사고를 나타냅니다.
▶테스트 실행 방법
두 가지 수직 테스트 시나리오에서 걷는 것을 시뮬에이션 하기 위해 보행자 더미는 모터가 다리를 움직이면서 플랫폼에서 차량 경로를 따라 끌려갑니다. 평행 시나리오에서는 더미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성인 크기의 더미를 이용한 테스트는 밤에 실시되고 어린이 횡단 시나리오는 낮에 실시합니다. 레이더 전용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의 경우, 이러한 시스템은 조도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모든 테스트를 낮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이전에는 주간과 야간 등급을 별도로 발표했으며, 두 가지 성인 시나리오는 주간과 야간 모두 실시되었습니다.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 GPS 시스템 및 기타 센서는 시스템에서 발행된 경고와 충돌을 피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차량이 얼마나 속도를 줄였는지를 기록합니다. 야간 테스트의 경우, 헤드라이트를 로우빔과 하이빔으로 설정하여 시험을 실시합니다.
▶차량 평가 방법
각 테스트 시나리오에서 속도 별로 실시한 3회 테스트에서 달성한 평균 속도 감소에 따라 점수가 부여됩니다. 37mph(약 60km/h)의 평행 주행 성인 시나리오에서 차량은 예상 충돌 시간보다 최소 2.1초 전에 발생하는 전방 충돌 경고에 대해서도 점수를 얻습니다. 두 가지 교차 시나리오에서의 성능은 가장 흔한 보행자 충돌이기 때문에 더 큰 가중치를 둡니다. 하이빔 어시스트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야간 테스트의 점수는 해당 기능의 효과를 고려하여 조정됩니다.
7) 시트 벨트 리마인더

안전벨트 알림 평가는 1열과 2열 좌석 위치에 대한 청각적 경고와 시각적 경고를 평가합니다.
▶차량 평가 방법
테스트는 각 좌석의 위치별로 시동을 걸 때 벨트를 풀고, 시동을 걸 때 벨트를 매고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벨트를 풀어서 실시됩니다. 등급은 각 시나리오에서 1열과 2열에 대한 청각적 및 시각적 경고의 타이밍, 볼륨, 빈도 및 지속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앞 좌석의 경우, 차량 시동을 걸 때와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승객이 안전벨트를 풀 때마다 차량에서 청각적, 시각적 경고를 내야 합니다. 경고는 최소 90초 동안 지속되거나 안전벨트를 착용하거나 차량 속도가 시속 6마일(약 10km/h)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지속되어야 합니다. 2열의 경우, 시각적 표시기는 시동을 걸 때 최소 60초 동안 또는 안전벨트를 착용하거나 차량 속도가 6mph(약 10km/h) 미만으로 떨어질 때까지 안전벨트 착용 상태를 표시해야 합니다.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뒷좌석 안전벨트가 풀리면 최소 30초 동안 청각 알림이 있어야 합니다.
8) 래치 사용 편의성(어린이 시트 앵커)

LATCH 평가는 Lower Anchors and Tethers for Children(LATCH)로 알려진 테스트 차량의 필수 부착 하드웨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아동용 보호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평가합니다. 차량 시트 벨트를 사용하여 아동용 보호 장치를 올바르게 설치할 수 있지만, LATCH는 절차를 더 간단하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차량 평가 방법

하부 앵커는 접근성, 여유 각도 및 사용에 필요한 힘에 대해 평가됩니다. 시트 바닥에 너무 깊이 묻어 두거나, 움직일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위치에 두어서는 안 됩니다. 아동용 보호 장치의 하단 커넥터를 부착하는 데 너무 많은 힘이 필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상단 고정장치는 후석 데크나 시트 등받이 상단 85% 이내, 또는 상단에서 24인치 이내에 위치해야 합니다. 시트의 맨 아래나 차량 바닥 또는 천장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테더 앵커 근처에 다른 하드웨어가 있는 경우 명확하게 라벨을 붙여야 합니다. 등급은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는 LATCH 위치의 수에 따라 부여됩니다. 낮은 등급이 LATCH 커넥터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며, 해당 차량에 어린이 보호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차량이 두 개의 시트 위치에서 LATCH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뒷좌석 좌석이 두 개 이상인 경우 세 번째 테더 앵커도 필요합니다.(시트벨트를 하단 앵커 대신 사용하는 경우에도 앞을 향한 아동용 보호 장치를 사용하려면 테더 앵커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평가가 '좋음'의 최상위 등급을 받지만, LATCH의 경우 차량은 '좋음+' 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플러스"가 있는 차량에는 추가 LATCH 좌석 위치가 있으며, 3열 차량의 경우 모든 좌석 위치에 테더 앵커가 있습니다.
중단된 테스트
테스트 라인업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그들의 제품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촉구하면서 수년에 걸쳐 발전해 왔습니다. 아래 테스트는 중단되었으며, 일부는 위에 설명한 더 까다로운 버전으로 대체되었습니다.
Original moderate overlap front 중간 오버랩 전면(기존)
Original side 측면(기존)
Original front crash prevention: vehicle-to-vehicle(전면 충돌 방지: 차량 대 차량)
Roof strength 천장 강도
Head restraints 머리 받침대
이상으로 미국 IIHS(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의 테스트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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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SUV의 충돌 안전성에 대한 기사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jagamlab/223473046722
[기사 공유] 교통사고 시 대형 SUV는 더 안전할까?? 2024년 6월 IIHS 충돌 안전 테스트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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