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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0W30 100% 합성 엔진오일에 관한 것입니다.
대중적인 제품들의 규격을 비교해봤습니다.
1. 쉘 HELIX ULTRA ECT C2/C3 0 W30
1) 성능 등급
- SAE 0W30
- API SN
- ACEA C2 /C3
- MB 229.31 / 229.51 / 229.52
- VW 504.00 / 507.00
- Porsche C30
2) 대표 성상
- 동점도 @40℃: 58.70
- 동점도 @100℃: 11.90
- 점도 지수: 204
- 인화점: 226℃
- 유동점: -51.0℃
2. 킥스 PAO1 0W30
1) 성능 등급
- SAE 0W30
- API SN / CF
- ACEA C2-16, A5/B5-12
- VW 502.00 / 505.00
- BMW LL-04
- MB 229.31 / 229.51
2) 대표 성상
- 동점도 @40℃: 62.9
- 동점도 @100℃: 11.2
- 점도 지수: 174
- 인화점: 232℃
- 유동점: -54.0 ℃
3. SK ZIC Racing 0W30
1) 성능 등급
- SAE 0W30
- ACEA C3 이상
2) 대표 성상
- 동점도 @40℃: 70.08
- 동점도 @100℃: 12.26
- 점도 지수: 174
- 인화점: 246℃
- 유동점: -48℃
4. 토탈 쿼츠 9000 ENERGY 0W30
1) 성능 등급
- SAE 0W30
- API SL / CF
- ACEA A3 / B4
- MB 229.5 / 229.3
- VW 502.00 / 505.00
- VOLVO VCC 95200356
2) 대표 성상
- 동점도 @40℃: 68.45
- 동점도 @100℃: 12.18
- 점도 지수: 170
- 인화점: 226℃
- 유동점: -45℃
※ 참고 사항
1. 모비스 슈퍼 프리미엄 플러스(광유계 합성유)
1) 성능 등급
- SAE 0W30
- API SN PLUS
2) 대표 성상(측정치)
- 동점도 @40℃: 37.0
- 동점도 @100℃: 10.2
- 점도 지수: 280
- 인화점: 246℃
- 유동점: -48℃
2. 성능 등급(성능/규격)
1)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미국석유협회
- Sx/Cx
└ S: 가솔린 엔진, C: 디젤 엔진
└ x: 알파벳 순서가 증가할수록 최신 기술
└ SA, SB, SC........ SN(현재, 2011~)
2) ACEA: 유럽자동차제조협회(Europe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 A, B, C, E로 등급을 표기
└ A/B: 승용차용, A(가솔린), B(디젤)
└ A1/B1(폐기), A3/B3, A3/B4, A5/B5
- C: DPF 장착용(C1~C5), C5: C1~C4 보다 연비가 뛰어남
└ 가솔린 및 디젤 엔진용 촉매 및 GPF/DPF 호환 엔진오일 규격
- E: 상용 차량용
3) SAE: 미국자동차협회(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
4) ILSAC(International Lubricant Standardization and Approved Committe: 국제 윤활유 표준화 승인위원회
- GF-6A/B
└ GF-6A: 0W20 / 5W20 / 5W30 / 10W30
└ GF-6B: 0W16
* 미국 자동차공업(AMM)과 일본 자동차공업회(JAMA)가 공동으로 제작한 규격
* API 규격에 연비 개선 성능을 추가한 규격
5) 기타 제조사(Car Maker) 승인 규격
- VW 504.00 / 507.00 / 505.01 / 502.00: 폭스바겐 엔진을 위한 규격
- BMW LL04(Long Life): BMW 엔진을 위한 규격
- MB 229.51 / 229.31: 메르세데스 벤츠 디젤 엔진을 위한 규격
- Porsche C30: 포르쉐 엔진을 위한 규격
- GM dexo1 GEN2: GM 엔진을 위한 규격
- Chrysler MS-6395 / MS-11106: Chrysler 엔진을 위한 규격
- Ford WWS-M2C929-A / WWS-M2 C946-A, B1 / WWS M2C913D: VW 엔진을 위한 규격
- Honda/Acura HTO-06: Honda/Acura 엔진을 위한 규격
- Toyota: Toyota 엔진을 위한 규격
- Maserati Approved: 마세라티 엔진을 위한 규격
- FIAT 955535-GS1 / DS1 / S1: FIAT 엔진을 위한 규격
- PSA B71 2290 : PSA(푸조시트로엥) 엔진을 위한 규격
- Renault RN0700: Renault 엔진을 위한 규격
- Jaguar Land Rover STJLR.03.5003: JLR 엔진을 위한 규격
3. 대표 성상(성질과 상태)
1) SAE 점도: ⓐW-ⓑⓑ ex) 5W-30
- ⓐ: 저온 점도 등급 (0~20, 5단위, 승용차 0~10 사용), 기온이 -20℃ 까지 떨어지는 지역이라면 5W 이상의 엔진오일 사용 시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함
- W: Winter (낮은 온도에서 엔진오일이 얼마나 원래의 점도를 유지하는가)
- ⓑⓑ: 고온 점도 등급(엔진 시동 이후 온도 상승에 따른 점도 변화 고려, 100℃에서의 동점도 값을 기준으로 고온 점도 등급이 정의됨)
* 점도 표기법은 동점도, 점도지수, 유동점, 인화점(4가지 대표 성상)에 의해 결정
* 고온 점도 지수가 달라짐에 따라 동점도, 점도지수, 유동점, 인화점이 상이
2) 동점도(Kinematic Viscosity): 엔진오일의 유동성을 나타내는 지표, 온도에 따른 밀도의 변화를 계측한 점도
- 동점도(cSt) @40℃ / 동점도(cSt) @100℃
* cSt: 센티 스톡스: 일정한 온도에서 일정한 길이를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 측정 단위
3) 점도 지수(VI): 오일의 점도와 온도의 관계.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가 낮아지고 하강하면 점도가 상승.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온도 변화에 대한 점도 변화가 작음
* VI(Viscosity Index): 40℃/100℃ 동점도를 기준으로 측정한 종합적인 점도(엔진오일이 저온일 때와 고온일 때 얼마만큼 점도가 변하느냐를 표기한 것)
4) 인화점: 공기와 섞여 연소될 수 있는 최소한의 온도
*인화점을 초과할 경우 공기와 접촉했을 때 불이 붙을 수 있음
5) 유동점: 응고되기 직전의 유동할 수 있는 최저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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