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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르노코리아 뉴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풀옵션 사양의 가격과 특징에 관한 것입니다.
르노코리아의 신차인 뉴 그랑 콜레오스의 가격과 제원 그리고 연비가 공개되었습니다. 가격이나 제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없이 실물 공개만으로도 7천대가 넘는 사전 계약을 달성한 뉴 그랑 콜레오스 모델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궁금했는데 드디어 확인을 했습니다. 뉴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1.5 터보 엔진'과 '듀얼 모터 시스템(100kW 구동 모터 + 60kW 보조 모터)' 조합의 단일 라인업이며 국내 경쟁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기아의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입니다.
※현대자동차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풀옵션 사양의 가격과 특징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254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풀옵션 사양의 가격과 특징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259
가격표
뉴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은 '테크노', '아이코닉' 그리고 '에스프리 알핀' 총 3개 트림이 있으며 판매 가격이 가장 높은 에스프리 알핀 트림은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적용 시 4,352만 원입니다.
선택 품목
에스프리 알핀 트림 선택 시 하위 트림의 기본 품목과 선택 품목들이 기본 적용되며 △BOSE 서라운드 시스템(10 스피커) +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AR-HUD) + 차음 윈드 쉴드 글라스 선택 품목의 가격이 추가됩니다.
- BOSE 서라운드 시스템(10 스피커) +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115만 원
-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AR-HUD) + 차음 윈드 쉴드 글라스: 100만 원
총 215만 원 추가
구동 방식
2WD(전륜 구동)가 적용됩니다
외장 컬러
새틴 어반 그레이(Satin Urban Grey), 미네랄 코퍼(Mineral Copper), 클라우드 펄(Cloud Pearl), 어반 그레이(Urban Grey), 메탈릭 블랙(Metallic Black) 유광 컬러 5종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틴 어반 그레이(Satin Urban Grey) 컬러 선택 시 35만 원, 미네랄 코퍼(Mineral Copper), 클라우드 펄(Cloud Peral) 컬러 선택 시 20만 원이 추가됩니다.
휠/타이어
에스프리 알핀 전용 20인치 다크 틴티드 투톤 피크 알로이 휠과 245/45 R20 타이어가 적용됩니다.
내장 디자인
블랙 컬러의 인테리어와 블랙나파 인조가죽 시트가 적용됩니다.
주요 제원
전장 4,780mm, 전폭 1,880mm, 전고 1,680mm 그리고 축간거리(휠베이스)는 2,820mm이며 가솔린 1.5 터보 엔진과 멀티모드 오토변속기가 조합되어 최고 출력 144마력(@5,500rpm), 최대 토크 23.5kgf·m(@2,500~4,000rpm) 그리고 듀얼 모터(100kW 구동 모터, 60kW 보조 모터)와 1.64kWh 배터리가 조합되어 최고 출력 100kW(@3,400rpm), 최대 토크 320Nm가 더해져 시스템 최고 출력 245마력을 제공합니다. 시스템 최고 출력은 경쟁 모델인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 보다 10마력이 높은 수치입니다. 멀티모드 오토 변속기는 뉴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모델과 마찬가지로 내연기관용 변속기와 구동 모터용 변속기가 각각 존재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기 모터의 최고 출력이 100kW인 것을 고려했을 때 듀얼 모터는 더 높은 출력을 내기 위해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행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시스템 최고 출력 245마력은 전기 모터의 최고 출력을 마력으로 환산해 엔진 최고 출력과 더했을 때 꽤 큰 수치가 디튠 된 것으로 보이는데 모터의 개수와 사양에 비해 시스템 사양이 너무 낮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1kW ≒ 1.36마력)
표준 연비
공차 중량은 1,750kg이며 공인 연비는 복합 15.0km/L(도심 14.8km/L, 고속도로 15.2km/L)입니다.
*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공차 중량 1,830kg(5인승, 18인치 휠 기준), 공인 연비 복합 15.7km/L(도심 16.6km/L, 고속도로 14.6km/L)
*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공차 중량 1,865kg(5인승, 18인치 휠 기준), 공인 연비 복합 15.0km/L(도심 15.7km/L, 고속도로 14.2km/L)
풀옵션 사양 가격
기본 가격: 4,325만 원
선택 품목: 215만 원
총 4,540만 원
자감랩 총평
지금까지 르노코리아 뉴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의 풀옵션 사양 선택 시 가격과 특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최상위 트림의 판매 가격은 4,325만 원으로 경쟁 모델인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경쟁력이 있습니다. 기존의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를 버리고 최신 트렌드인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습니다. 운전석 클러스터부터 동승석까지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3개나 적용해 차별화를 했으며 동승석 디스플레이는 무선 헤드셋 연결까지 가능합니다. 월 사용료가 얼마일지 궁금하지만 5G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커넥티비티를 적용한 점도 눈길을 끕니다. 풀옵션 사양에도 인조가죽 시트가 적용되고 QM6 모델에도 기본 적용되고 있는 차음 윈드 쉴드 글라스를 선택 품목으로 추가해야 되는 점은 아쉽지만 QM6에는 없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품목을 선택할 수 있어 개선된 정숙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신 트렌드인 최상위 트림 전용 디자인을 내장과 외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강점입니다. 하지만 경쟁 모델과 달리 러기지 공간을 승객석으로 사용하는 6인승/7인승과 사륜 구동을 선택할 수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공인 연비는 경쟁 모델과 비슷합니다. 수치를 보면 도심 연비는 낮고 고속도로 연비는 높은데 자체 구동 모터 사용 로직에 따른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쟁 모델 대비 구동 모터를 한 개 더 적용하고 공차 중량도 가벼우며 배기량도 약 100cc 낮은 엔진을 선택했지만 도심 주행 연비는 낮고 고속도로 주행 연비는 높은 마치 내연기관 차량과 유사한 연비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동 모터를 2개나 적용해 도심 주행에서 최대 75%를 전기차 모드로 주행하며 전기차에 가깝다고 소개하고 있지만 연비 수치는 돋보이지 않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연비를 충분히 고민하지 못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이 경쟁력을 더 갖추려면 2개의 모터를 잘 활용해 도심 연비와 최고 출력을 더 개선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니면 구동 모터 한 개를 삭제해 판매 가격을 더 낮추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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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 뉴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와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본 사양의 가격과 차이점 비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571
※르노코리아 뉴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기본 사양의 가격과 특징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jagamlab/223518454902
※르노코리아 뉴 그랑 콜레오스 가솔린 2.0 터보 풀옵션 사양의 가격과 특징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jagamlab.tistory.com/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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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com/c/%EC%9E%90%EB%8F%99%EC%B0%A8%EA%B0%90%EC%84%B1%EA%B3%B5%ED%95%99Lab%EC%9E%90%EA%B0%90%EB%9E%A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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