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감랩입니다.
자감랩에는 '디테일'이 있다~!
이번 포스팅은 디젤 차량의 관리에 관한 것입니다.
지난 연료첨가제 성능 테스트 포스팅에서 '카밈'이라는 연료첨가제 주입과 고속 주행 후 진동 감소 정도를 확인했었는데 당시 진동의 세기가 주행 전 5.4(단위: 진도)에서 주행 4.6으로 0.8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ttps://jagamlab.tistory.com/7
하지만 고속 주행만으로도 진동 감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돼 어느 정도인지 확인을 해 봤습니다.
이전 테스트와 동일하지만 연료첨가제는 주입하지 않고 장거리 고속 주행만으로 진동 개선 정도를 확인했습니다.
테스트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고속 주행 전 진동 측정
주행 전 킬로 수 105,881km
평균 연비 리셋
주행 전 진동 측정
평균 진동 세기 5.2
고속 주행
전체 주행 경로는 수원 → 부산입니다.
고속 주행 Part 1
중간 지점에서 진동 측정
대략 중간 지점의 휴게소에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중간 지점까지 주행 거리 202km
중간 지점까지 평균 연비 20.6km/L
평균 진동 세기 5.2 → 2.9 (2.3 감소)
고속 주행 Part 2
고속 주행 후 진동 측정
총 이동 거리 399km
최종 평균 연비 20.4km/L
평균 진동 세기 5.2 → 2.9 → 3.0 (2.2 감소)
테스트 결과,
진동 세기가 주행 전 5.2에서 주행 후 3.0으로 2.2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단순 고속 주행만으로도 진동 감소의 효과가 있지만 연료첨가제 주입 시 보다 진동 개선 정도가 더 크다는 의외의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연료첨가제의 진동 개선 효과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생각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연료첨가제의 특성상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인지 다른 제품을 통해 재확인이 필요할 것 같은데, 단순 주행의 경우 진동 감소 정도는 크지만 효과가 일시적이고 연료첨가제 사용 시 진동 감소 정도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효과가 오래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https://youtu.be/36iSckZ626Q
지금까지 고속 주행 후 진동 감소 정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상기 특이점을 확인해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1) 단순 고속 주행 VS 3M 연료첨가제 + 고속 주행 비교
2) 카밈 연료첨가제 VS 3M 연료첨가제 성능 비교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를 부탁드립니다. ^^
※유튜브 '자감랩' 채널에서 자동차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c/%EC%9E%90%EB%8F%99%EC%B0%A8%EA%B0%90%EC%84%B1%EA%B3%B5%ED%95%99Lab%EC%9E%90%EA%B0%90%EB%9E%A9
'자동차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젤 차량 관리 #3, 3M 디젤 연료 첨가제 성능 테스트 [자감랩] (0) | 2022.08.29 |
---|---|
기아 K3,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DIY [자감랩] (0) | 2022.08.19 |
오래된 가죽 핸들 셀프 복원하기 DIY [자감랩] (0) | 2022.04.18 |
기아 포르테,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DIY [자감랩] (0) | 2022.04.06 |
기아 포르테, 10년된 와이퍼 암 & 블레이드 교체하기 DIY [자감랩] (0) | 2022.01.04 |